묵은지장 만들기 레시피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김치! 하지만 냉장고 안에서 점점 시들어가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아프다. 그렇다고 매번 새 김치를 사다 먹을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신김치를 활용한 요리다. 우리 집에서는 주로 찌개 종류를 만들어 먹는데 보통 돼지고기 또는 참치를 넣고 끓인다. 다른 반찬 없이도 밥 한 공기 뚝딱 할 수 있는 밥도둑 메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맛있는 묵은지장을 만들 수 있을까? 자세한 레시피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묵은지장 만들기 레시피
첫번째 레시피
1.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1)을 넣어 볶는다.
2. 잘게 썬 양파(1/2개)와 대파(1/2뿌리)를 넣고 함께 볶는다.
3. 고춧가루(0.5)를 넣고 타지 않도록 물(3컵)을 부어가며 잘 섞는다.
4. 국물이 끓어오르면 준비한 멸치다시마육수(4컵)를 붓고 센 불에서 끓인다.
5.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이고 미리 밑간한 돼지고기(목살 200g)를 넣는다.
6. 어슷 썬 청양고추(1개)와 홍고추(1개)를 넣고 소금(0.3)으로 간을 맞춘다.
7. 마지막으로 두부(1/2모)를 넣고 살짝 더 끓이면 완성!
두번째 레시피
그럼 지금부터 묵은지장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1.우선 냄비에 물 1L를 붓고 멸치 30마리 정도를 넣은 뒤 센 불에서 팔팔 끓인다.
2.육수가 우러나면 건더기를 건져내고 된장 4큰술을 풀어 넣는다.
3.이어 다진 마늘 반 큰술, 고춧가루 6큰술, 설탕 1큰술, 간장 8큰술을 넣고 잘 저어가며 졸인다.
4.마지막으로 들기름 또는 참기름 약간 넣으면 끝이다. 참고로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나 대파를 넣어도 좋다.
🟥관련기사보기
묵은지 보관법
묵은지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면 감칠맛을 더해준다. 보통 김치는 배추김치 하나만 담그는데 반해 묵은지는 종류가 다양하다. 먼저 김장독 바닥에 깔아놓은 무 위에 양념을 버무린 배추를 차곡차곡 포개어 담고 맨 위에 우거지를 덮는다. 그리고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꼭꼭 눌러준 다음 뚜껑을 덮어 찬 곳에 보관하는데 이렇게 하면 이듬해 봄까지 저장이 가능하다. 이때 주의할 점은 온도 변화가 심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상온에 두면 금방 시어버리기 때문에 반드시 냉장고에 넣어둬야 한다.
함께 읽을만한 추천 문서
✅오징어볶음 레시피 맛있게 만드는법 물 안 생기게 하는 방법
묵은지장 만들기 레시피를 공유해보았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