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와 Z세대 알파세대 뜻 특징 트렌트
요즘 MZ세대는 명품구매의 큰손으로 불리기도 한다. 미래보다는 현재를 가격보다는 취향을 먼저 생각하고 SNS를 통해 고가 물건 소비를 과시하는 플렉스 문화 덕이다. 디지털 모바일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세대로 온라인에서 말하는 것이 유행이 되고 주목한 기업은 대박 혹은 불매 대상이 된다, 캐릭터 펭수가 혁명의 시작으로 자신들의 말과 생각을 표출하는 펭수가 인기 급상승이었다.. 최근 역주행이라는 단어도 밈문화 모방과 유전자를 합친 단어 이다.
MZ 세대는 90년대 캐주얼 브랜드에 열광하고 7080세대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수제맥주에도 열광중인데요. CU 곰표 밀맥주 완판도 마찬가지 입니다.
MZ 세대 뜻
M 세대와 Z세대가 합쳐진 말로, M은 밀레니얼 세대, Z는 Z세대를 의미한다. M 세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에 태어난 세대로 IT 기술에 능숙하며 대학 진학률이 높은 특징이 있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에 태어난 세대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우리나라 총인구의 약 34%를 차지하고 있다.
MZ 세대 특징
기성세대가 우리를 중시했던 반면, MZ 세대는 개인주의의 성격이며 자기애가 강하다. 이들은 자신의 만족이 중요하며,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최근 많은 기업이 그들을 중요한 표적으로 여기며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가치관을 따르고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Z세대
Generation Z 1990년 중후반부터 2010년에 태어난 Z세대는 스마트폰이 등장한 2010년경 10대 시절을 보낸 세대로 모바일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것이 기준이 된다. 그들은 어린 시절부터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 즉,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피시를 접하면서 IT 정보 기술에 익숙하고,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를 사용한다. 밀레니얼 세대는 컴퓨터 웹사이트에 익숙하지만, Z세대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익숙한 경향을 보인다.
Z세대 특징
스마트폰을 접하면서 자랐기 때문에 그 이전의 시대를 잘 알지 못한다. 밀레니얼 세대에는 모바일 이용 요금이 엄청 비쌌고, 된다고 하더라도 현재의 수준과는 많이 떨어졌었다. 따라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구분하는 기준은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부터이다. 스마트폰과 와이파이의 보급으로 인터넷이 대중화되고, 집과 피시방 밖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인터넷을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들은 문화적으로 밀레니얼 세대와는 개방되어 있으며 SNS 등으로 자기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신의 성향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개인주의 선호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개인주의를 선호한다. 그래서 기존의 사회적 질서에 대항하는 세대이기도 하다. 이런 개인주의에 대한 선호는 유튜브 등과 같은 엄청난 정보량을 본인이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것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Z세대는 아프니까 청춘이라는 감성적인 문구 따위에 감동하지 못한다. 이들은 눈에 보이고 확실한 보상만이 그들의 마음을 끌 수 있고 그걸 당연시한다.
알파 세대
Generation Alpha 밀레니엄 세대의 자녀세대로 2011년생부터 2025년생까지를 알파 세대라고 한다. 초등학교 1~4학년 및 미취학 아동으로 유아기부터 이미 스마트폰과 유튜브가 대중화된 시대에서 유튜브에서 동요를 배우고, 다양한 것들을 학습하는 세대이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MZ 세대와 Z세대 알파세대 뜻 특징 트렌트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페이지 좋아요. 👍 부탁드려요~~^^